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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4 Production Premium 4 - CS4를 이용한 마스터링과 인코딩 기법

이론수업/영상기술 2009.04.02 22:08
아래 내용은 현재 Creativefreedom에서 동영상 강좌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며
그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HD 마스터링은 HDCAM SR을 제외하고는 모두 손실 압축이다
HDV는 라이브로 출력할수 없다. SDI나 HDMI로 컨버터가 있어야함.
AfterEffects의 프로젝트 설정창이다. 애펙은 YUV가 아닌 RGB기반 작업이다.

DVD와 Bluelay는 엄밀히 말하면 파일 마스터링이라 말하기 힘들다
하지만 여건상...

SD 비압축 파일은 시간당 80 기가
HD 비압축 시간당 650 기가
2K 비압축 시간당 1TB 이상


<매우 중요>
재생기기와 맞지 않을 경우 싱크가 틀어질 경우가 있다.그렇기 때문에 오디오 기술자와 재생할려는 쪽과 정확하게 협의해야한다.
과거의 경우 마스터링 파일을 뽑아서 외부 인코더를 쓰는 것이 화질이 더 좋았지만
 버전업이 되면서 많이 향상되어 현재의 CS4의 수준은
외부 인코더와 비교해서 떨어지지 않는 퀄리티를 내고 있다.

flv에서는 소렌슨보다 on2v를 많이 쓰며 f4v는 코덱이 H.264이다.
H.264가 화질면에서는 우위에 있지만 on2v보다 시스템 사양을 좀 많이 따진다.

HDV와 HD 작업은 스토리지를 제외하고는 같은 조건의 시스템 환경이 필요하다.

720x486을 720x480프로젝트 설정에
혹은 그 반대로 올리게 되면 스퀴즈되어 품질이 엉망이 된다.
그래서 애펙에서 6픽셀을 잘라야하는데 아래 2 위 4 혹은 그 반대로 해야한다.
주사선 때문에 상하 3은 안된다,

[wmv]
30프레임보다 24프레임, 15프레임으로 하면 퀄리티가 높아진다.
물론 동작이 커지면 프레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프로그레이시브가 더 좋다
그라데이션이 많으면 품질이 안좋을수 있다.
체크무늬 옷도 안좋다.

[CS4는 무료 매개코덱이 없다]
: CINEFORM의 aspect prospect

아직 프리미어가 인코딩할 때 64비트로 연산하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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