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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르네상스(15세기)


르네상스이전은 지역, 시대적 특성에 의해 예술이 결정되었지만 이 이후에는 양식 위주, 유행에 따른 변화가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특징은
 1.지성적인 저항의 움직임 
 2.중세 교회와 봉건제도에서 해방 
 3.인간의 이성과 감각을 신뢰 
였다.

인간 중심적 표현방식의 가장 대표적예가 바로 모나리자다.

모나리자

모나리자에는 대기 원근법(공기의 작용으로 물체가 멀어짐에 따라 빛깔이 푸름을 더하고 채도가 감소하며, 물체윤곽이 희미해지는 현상에 바탕을 두고 원근감을 나타내는 회화표현법.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완성하였다.)이 사용되었는데 인간의 감각을 신뢰하였기 때문에 발달된 것이다. 

반면에 비잔틴 시대에는 공식이 있었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시종들

위의 그림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시종들>이다.  갸름하고 눈이 큰 것을 비롯해 공식이 있다. 발을 밟는 것 은 서열을 암시하며 왕의 머리에 후광이 있고 주교의 발을 밟는 것으로 보아 왕권이 더 큰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영원을 표현하기 위해 움직임이 없고 딱딱하다.



1400년 경 이태리 플로렌스에서 시작 
-17C에 프랑스의 경우는 바로크가 시작하였지만 전파가 늦어서
 북유럽은 16~17C까지 남아 있었다. 

인쇄술의 발달 – 새로운 지식의 보급 (15C) 

건축: 고대 + 중세 + 비잔틴 + 이슬람 건축 
건축양식: 대칭적 균형이 강조(정문을 강조) 삼각형 구도
중세보다 더욱 고대 건축에 근사하게 접근(고전의 부활) 

성 안드레아 성당

문예부흥 – 교회에 회의를 느끼면서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목적 

새로운 세계와 인간을 발견하려는 혁신적 의미를 포함개성존중, 

과학과 휴머니즘 (인문주의) 탄생 

근대 사상의 기초를 이루는 역사의 전환점을 마련 

 평평한 벽면을 입체처리 착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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