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Epik High의 Map the Soul 뮤비는 표절일까?(표절 아님)

New Image/Still Image 2009. 4. 10. 09:28


  Levi van Veluw - LANDSCAPES
http://www.levivanveluw.nl/site/work-item/landscapes


얼굴을 소재로 창조적인 작업을 하고 있는
네덜란드 작가 Levi van Veluw의 작품 LANDSCAPES 입니다.

  이 이미지를 참고하여 사용하였다면
적어도 Map the Soul.com에는
그 사실을 밝혀야되는 것은 아닐까요?

물론 에픽하이가 뮤비를 디렉팅한건 아니지만
나름 최고보다 처음이길 원한다는 타블로에게 살짝 실망스럽네요.

디렉팅한 분이 이 작품을 모를리는 없을 것 같은데.
몰라도 문제가 있네요

이미지 도용과 표절은 저작권과 돈을 떠나서 자존심의문제라 생각합니다.
작품에 대한 자존심.
그런게 일부 아티스트들에게는 그리 큰문제는 아닌 것이 안타깝네요.

그리고 음악에 대한 표절에만 대중적 관심이 쏠릴 뿐이지
광고와 뮤직비디오등 영상쪽의 이런 표절 문제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것이 더 아쉽게 다가옵니다

외국 팬들도 많이 볼텐데. 어찌 생각할지 ㅜㅜ

표절의 판단은 각자..ㅋ

Map The Soul닷컴의 타블로 블러거
2009년 3월6일자에
Levi van Veluw의 오마주라고 촬영전에 밝혔네요.
개인적으로 공지사항에 올렸음 더 좋았을 텐데말이죠.

하지만 제가 괜히 오바했네여. 사실을 알려주신분 감사하며
에픽하이분들과 팬들에게 심심한 사과의 말을...ㅜㅜ
지송ㅜㅜ


'New Image > Still Im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고로 밥벌이 하는 Sean Kenny  (0) 2009.04.15
Epik High의 Map the Soul 뮤비는 표절일까?(표절 아님)  (14) 2009.04.10
Gregory Crewdson  (0) 2009.04.01
Marka27  (0) 2009.04.01

설정

트랙백

댓글

  • Favicon of http://830324.com BlogIcon 디노 2009.04.18 15:34 ADDR 수정/삭제 답글

    표절이라기보단 오마주가 아닐까요? ㅎㅎ
    타블로가 예전부터 좋아하던 아티스트라고 언급을 여러번 했었던걸로 기억하거든요.

    • Favicon of https://fivelove.tistory.com BlogIcon fivelove 2009.04.18 16:50 신고 수정/삭제

      오마주,패러디,표절의 사이는 참 애매하죠.저도 꿈꾸라도 자주 듣는 편이고 에픽하이를 이유없이 싫어하는 사람은 아니기에 무조건 표절이라 몰고 싶진 않지만. 최소한 처음 런칭한 홈페이지에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주었어야 하지 않을까요? 에픽하이 음악을 듣는 사람들 중 타블로가 저 아티스트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참고를 통한 재창조 작업이라 생각치 못하다는 것이 문제죠.

  • crime 2009.04.25 04:40 ADDR 수정/삭제 답글

    원작자의 허가가 있지 않았다면, 오마주고 패러디고 나발이고 명백한 표절입니다.
    타인의 지적재산을 무단사용함으로써 상업적인 행위를 하였으므로
    표절이라는 거죠.

    표절은 각자의 판단이 아닌, 법적으로 판단해야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표절이 만연하는데도 법적인 제제가 없는 한국음악과 영상콘텐츠의 미래가 정말 불투명하군요.

    베껴놓고 돈은 돈대로 다 벌어놓고 나중에 '참고좀했다'고 떠드는 소리, 그리고 저작권 빼기는 한국의 자랑스런 제작자들... 세상 참 멍청하게 돌아가네요.

  • crime2 2009.04.25 07:18 ADDR 수정/삭제 답글

    오마주든 오마주가 아니든 맵더소울 홈페이지나 북앨범에 언급해야되지 않나요? 난 또 타블로씨가 모르는 문제일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예전부터 좋아하던 아티스트라고 언급했으면서 원작자를 밝히지 않았다면 이건 더 나쁜거죠.
    진짜 웃긴건 글작성자분 말대로 사람들이 음악 표절시비에는 개때같이 몰려들어 따지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쳐봐도 별내용도 안나오고 관심도 없네요..

    • Favicon of https://fivelove.tistory.com BlogIcon fivelove 2009.04.25 14:11 신고 수정/삭제

      네.크라임님 말씀대로 이런 문제에 큰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표절 컨텐츠들이 매체에 넘쳐나고 있죠.ㅜㅜ 이런 현상이 계속 이어진다면 후에는 외국의 크리에이티브를 받아 하청일이나하는 국가로 머물게 될 것 같네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표절이 저작권법이나 돈문제와 컨텐츠 산업의 문제를 넘어서,남의 창작물을 마치 자신이 한듯하는 것은 자존심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없이 돈을 버는 그저 사업가로 밖에는 보이지 않죠.

  • Favicon of http://mcpinky.com BlogIcon 맥핑키 2009.04.26 07:35 ADDR 수정/삭제 답글

    crime//
    관심도 없다면서 찾아들어와서까지 이 포스팅을 읽는 이유는 대체 뭔가요.
    이미 결론은 표절이라고 본인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면서 뭘 알고 싶은건지.

    타블로가 저걸 표절을 했건 원작자 허락을 받건 말건 그걸 그쪽에게 알려야 할 필요는 하등 없습니다. 그쪽과 타블로는 무슨 싸이 일촌 관계라 출필곡 반필면 해야 한답니까. 나중에 표절 시비가 대대적으로 일고, 일부 찌라시 기사들이 키보드질 시작하면 그 때 결과가 나오는 거죠. 허락을 받았다면 '시바 허락 받았는데 니네가 뭔 지랄이야' 라는거고, 무단 도용이면 조용히 돈주고 해결하겠죠. 어차피 친고죄니.

    법적으로 판단하는 중요한 문제인데, 그 전에 법으로 원작자가 닥치고 있으면 표절 아닌 겁니다. 이게 친고죄가 아니라 법으로 옳고 그름을 따지게 되면 지금 양산하고 있는 용감한 형제의 곡들은 죄다 지 노래 지가 표절한 꼴이 되는 겁니다.

    세상 참 멍청하게 돌아간다고 생각하는건, 본인 생각이 짧아서 그런거죠.
    문제가 생기면, 최소한 지금 세상은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고 있습니다.
    다듀의 발저작권 역시 문제제기를 하자마자 재빠르게 조치가 되었고요.

    무단으로 도용해서 쓴 것에 대해 지적하는 건 이해를 하겠는데, 실제 밝혀진 것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일단 까고보자고 접근하는데 누가 좋아합니까? 까는 건 결론이 나고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비슷하면 제발 좀 의혹만 제시하시길. 세상이 이런일로 멍청하게 돌아갈 정도로 만만한 동네는 아닙니다.

    세상 어떤 가수도 그쪽에게 '나 이번에 이런 아티스트의 이런 노래를 샘플링해서 하니까 나중에 표절이라고 지랄하지마' 라고 미리 사전양해를 구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지랄병을 하면 그 때 대응하는게 정상적인 거고 또 제대로 돌아가는 겁니다. 무슨 뮤비 하나 만들고, 곡 하나 들어서 발표하는데 국민투표라도 받아야 합니까?

    표절 관련 법규는 이미 있고, 또 그 법규는 어쩔 수 없이 친고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제발 무지를 티내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면 제발 좀 이리저리 확대해서 미래가 어쩌고 이야기는 접어두시죠.

    • Favicon of https://fivelove.tistory.com BlogIcon fivelove 2009.04.26 09:42 신고 수정/삭제

      음악과 영상이란 아티스트 혹은 제작자가 대중과 가지는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단지 법적 잣대로만 이 문제들을 해석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대중에게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솔직해야되고 더 나아가 자신에게 솔직해야된다 생각합니다. <타블로가 저걸 표절을 했건 원작자 허락을 받건 말건 그걸 그쪽에게 알려야 할 필요는 하등 없습니다>라는 말은 제 생각과 좀 거리가 있네요^^ 친고죄의 종류는 대략 다음과 같죠.

      간통죄, 추행.간음목적약취.유인죄, 결혼목적약취.유인죄,추행.간음목적약취.유인된 자의 수수.은닉죄, 강간죄,강제추행죄, 준강간.준강제추행죄, 미성년자에 대한 간음.추행죄,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죄, 피구금부녀간음죄, 혼인빙자간음죄, 사자(죽은자)의 명예훼손죄, 모욕죄, 비밀침해죄, 업무상 비밀누설죄.

      이런일들에 대해 과연 제3자는 조용히 해야되는 것인가요? 그냥 보고도 못본척해야되는 것일까요? 뭐 물론 피의자와 피해자가 우리는 합의하에 관계를 가졌다하면 제3자가 뭐라 끼어들수는 없긴합니다.아무리 이게 강간처럼 보여도 그렇지 않았다. 뭐그렇게 말한다면 할말 없죠. 하지만 다시말하는 것이지만 문제의 중심이 원작자와 표절자이고 대중은 제 3자가 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 Broken27 2009.04.26 23:14 ADDR 수정/삭제 답글

    맵더소울닷컴 타블로 블로그에 오마주라고 직접 써 놨던데요. 팬들이 잘 모르니까 자유게시판인가에서도 글 하나 올려서 오마주라고 했었고.. 아무튼 오마주란 것 자체가 일반적인 샘플링이라든지 리메이크라든지 그런 개념과는 달리 일종의 존경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건데, 물론 원작자 허락을 받았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해서 표절, 자존심 운운하시는 것까지는 조금 그렇네요.

    • Favicon of https://fivelove.tistory.com BlogIcon fivelove 2009.04.26 23:34 신고 수정/삭제

      그렇군요...이미 제작전에 그렇게 밝혔다면 제가 괜히 오바한거네요. 하지만 너무 너무 구탱이에 밝혀봤네요..
      서치로 찾아야 하나 나오네요..좀 공지사항같은데다 올렸음 더 좋았을 것을..하는 생각이 드네요. 게다가 이 게시물을 올린지 좀 됐고 이글을 본사람이 적어도 1000명은 될텐데 지금에서 이런 댓글이 달리는건 홍보 부족이라 생각이 들어 아쉽네요..

  • 흠.. 2009.07.13 11:26 ADDR 수정/삭제 답글

    저게 참고인가요?
    비전문가인 저의 눈에는 그냥 똑같아 보이는데요.
    참고라기엔 너무 똑같지 않나요? 컨셉이건 표현이건.

  • 저기요. 2009.07.25 14:39 ADDR 수정/삭제 답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셨으면 자삭을 하셔야죠.

    • Favicon of https://fivelove.tistory.com BlogIcon fivelove 2009.07.30 10:30 신고 수정/삭제

      저는 자삭 보다는 수정이란 방법을 선택을 했습니다.

  • 지나가다 한마디. 2009.10.01 22:38 ADDR 수정/삭제 답글

    이 영상 말고도 "1분1초"라는 영상에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만들어지는 영상(테이블에 놓인 바나나를 까먹는 영상이 역으로 감기는 장면,유리잔이 깨지는 장면이 역으로 감기는 장면)은 "Last life in the universe"란 영화에 나오는 장면을 고스란히 따라했죠. 1분1초란 영상을 처음 봤을 때 놀랐던 기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