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Digital Color

이론수업/영상기술 2009.03.13 14:13
8비트 컬러

 8비트 컬러란 red,green,blue(그리고 경우에 따라 알파) 채널이 각각 256단계(2의8승-10bit 컬러일 경우 2의10으로 1024단계)의 가능한 레벨을 가질수 있다. 이것은 채널당 0에서 255사이의 값으로 표현된다. 
 채널당 비트수를 픽셀당 최종 비트 수와 혼동하지 않기를 바란다. 각각의 픽셀이 R,G,B,alpha 채널을 가지고 있을 때 채널당 비트 수의 4배의 최종 비트수를 갖는다. 표준 8비트 컬러를 사용하는 경우 알파값의 유뮤에 따라 24비트와 32비트로 나누어진다.

16비트 컬러

 16비트 컬러는 8비트 컬러보다 두배 많은 디스크 용량을 차지한다. 그러나 채널당 256단계 대신 65536(2의16승)단계의 값이 주어진다.
 채널당 16비트로 렌더링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합성 단계에서 이미지의 컬러와 톤을 조절하는 데 훨씬 광범위의 융통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낮에서 밤으로 화면을 변경해야 할 경우.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8비트 보다 16비트에서 조작이 용이하다.


HDRI

 HDRI(High Dynamic Range Image)는 이미지의 R,G,B값을 표현하는 부동소수점을 저장하기 위해 채널당 32비트, 즉 42억9496만7296단계(2의32승)를 사용한다.

 HDRI는 8비트 컬러보다 디스용량을 4배나 더 차지하지만 합성 시 렌더링된 요소에 대해 독창적인 조절을 가능케 한다.

8비트에서 16비트로 바꾸는 것은 0과 1사이에 더 세밀한 그라데이션 값을 부여함으로써 저장된 데이터의 정밀성을 증가시킬 뿐이지만 HDRI로의 전환은 정밀성 이상의 의미가 있다이것은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한 이미지 안의 가장 밝은 톤과 가장 어두운 톤 사이의 범위-를 증가 시킨다.HDRI는 1(순수 white) 이상의 값 또는 0(순수 black) 이하의 값을 저장 할 수 있다.

그렇다면 HDRI는 무엇이 좋은가?

 모니터가 표현할수 있는 밝기 보다 더 밝다면 왜 그 값을 저장하는가? 8비트나 6비트 컬러러 렌더링하게 되면 장면 내 과다 노출된 부분은 잘리거나 또는 1 값으로 낮아진다. 왜냐하면 그 영역은 파일 형식이 저장할 수 있는 가장 큰 값 이상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의 히스토그램을 보듯이 1을 넘어간 부분의 영역은 모두 1이 되기 때문에 디테일이 없다. 


 그래서 아래 그림처럼 밝기를 줄이면 하늘의 구름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에  HDRI의 경우 밝기를 줄일 경우 아래 그림 처럼 구름의 모습이 보이며 디테일이 나타나게된다.

reference
:Digital lighting & Rendering 2nd
:http://hdri.3dweave.com/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