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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C.G 하지만 재밌는 '해운대'

개인서랍/영화감상 2009.07.30 15:18

 부산까지 자전거로 여행을 하고 해운대로 들어서서 영화 '해운대'를 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때 오락영화로 그렇게 크게 흠잡을 곳 없다고 생각합니다. 윤제균 감독이 워낙 영화를 재밌게 만드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으니 당연한 얘기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야기 구성

여타의 재난 영화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많은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가 산만하게 이어지지 않고 하나로 이어져가는 집중도를 보여줍니다. 곳곳에 재미 요소가 잘 배치해있어 큰 웃음을 주고 있고 사람과 사람간의 사랑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재난 영화에서 늘상 느끼는 이해관계에 얽힌 답답함 역시 한층 영화에 몰입을 도와줍니다. 

이야기의 결말

이 부분은 의견이 나뉘는 부분입니다. 사실 전 너무 갑작스럽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타격이 큰 재해가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갑작스레 행복한 표정들을 짓는다는 것이 의아스러웠습니다. 물론 영화에서는 좌절에서 피어나는 희망을 얘기하고자 했겠지만 이야기 전개가 그리 매끄럽단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감독의 전작인 1번가의 기적에서도 느꼈던 그런 생뚱맞은 결말은 아니었지만 좀 급히 마무리를 지은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

 다른 배우들은 제 개인적으로 흡족한 연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박중훈...
뭔간 자신에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처럼 어색해 보이더군요. 너무 예전의 재밌는 캐릭터에 이미지가 고정되어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지만 인물의 감정이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인위적으로 억제하는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엑스트라의 연기... 간혹 보이는 엑스트라의 연기는...ㅜㅜ
영화를 보면 아시게 될겁니다..
그 어색한 엑스트라의 연기..자기가 어찌해야할지 몰라 어리버리 움직이는 그들의 연기는 최악이었습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왜 '봉준호'가 대단한가를 느꼈습니다.
물론 윤제균 감독도 '봉준호'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가지고 있긴하지만요.

컴퓨터그래픽

사실 이부분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상당한 스케일의 CG가 나오고 영화 홍보에서도 한스울릭이라는 이름을 전면에 내세웠죠. 하지만 실망스러운 부분이 너무 많더군요.

첫째...
쓰나미가 건물을 뒤덮는데 건물에 파도에 의한 그림자가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니 따로 놀아 보이죠.

둘째...
CG 색보정이 엉망이었습니다. CG로 만들어낸 크리에이쳐들을 실사와 잘 어울리도록 보정해줘야하는데 일부 '나 CG요'라고 말하는듯 했습니다. 그렇게 내세우는 '물' 역시 간혹 색때문에 CG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셋째...
바위에서 게들이 떼로 올라가는 장면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좀 어색하더군요. 다리가 바위를 밀고 올라가는 것 처럼 보이지 않고 그냥 미끄러져 가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또한 새들이 떼로 지나가는 장면들도 애니메이션이 어색했습니다.

넷째...
가장 흔히 들어내는 CG티인...실사와 CG크리에쳐간의 빛의 차이입니다. 실사에서의 빛과 그림자의 방향이 CG의 빛과 그림자의 방향과 정확히 일치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부분 역시 눈에 띄었습니다. 물론 그리 크게 눈에 띄지 않았지만 살짝 티가 나더군요.

다섯째...
컬러콜렉션.전체 색보정부분입니다. 각씬에 대한 컬러컨셉도 불분명하고 너무 들쑥 날쑥입니다. 그리고 원색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듯 합니다. 마치 90년대 방화를 보는듯 싼티나 보이는 컬러콜렉션이었습니다. 차라리 요즘 케이블에서 하는 드라마들이 더 보정을 잘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사실 물을 CG로 만든다는 것, 그리고 실사와 같아 보이도록 CG를 출력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상당히 많이 소요되고 어려운 기술입니다. 그래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은 더 이야기하지 않아도 모두 아실것입니다. 하지만 또 중요한 것이 CG 파트의 한부분이 합성입니다. 3D프로그램으로 출력된 부분을 실사와 결합하여 진짜처럼 보이게하는 부분이 합성파트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에서는 이 합성파트(슈퍼바이저)가 매우 부족해보였습니다.

글을 마치며

 윤제균 감독은 이야기를 재밌게 풀어가는 재주가 있지만 미적 감각에 있어서도 많은 부분 부족해 보입니다. 한층 더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좀더 자신의 감각을 키워 나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감독이지만 회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아트데렉터와 좀더 많은 교류를 통해 장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영화는 누군가에세 추천할 만큼 재밌습니다. 감독의 이야기꾼적 재능에 한번더 박수를 보내며 이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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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묻혀져간 '사라진 원고'...

개인서랍/책감상 2009.07.19 22:51
한 사람이 추억할수 없는 과거와 행복하지 않은 현재, 기대없는 미래가 주어진 삶을 살아간다면 어떨까? 그것은 자신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할수 있다. 여기 바로 그런이가 있다. 바로 '바벨'. 그는 자신의 기록을 부정받고 시간이 흐르지 않는 곳에서 더 이상의 희망없이 살아간다. 스탈린 독재하에 그의 삶은 바로 죽은 것과 별반 다를게 없다. 
 총살 그건 그저 물리적 이동일뿐 이미 그는 처음 부터 죽어있었다.


이와 비슷한 일은 다른 과거에서 찾을 수 있다. 바로 중국 진나라 때의 분서갱유이다.

분서갱유(焚書坑儒)는 진나라 시황제가 사상통제 정책의 일환으로 농서 등을 제외한 각종 서적들을 불태우고 수백명의 유생을 생매장한 사건이다.

그리고 유대인을 증오한 나치가 책을 불태우기도 했다.

위의 역사적 사건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한사람의 생각을 모두에게 강요하는 시대에 글이란 그들의 지배사상에 폐가 되는 것이다. 피지배인들에게 생각의 자유를 줄수 있는 그런류의 것들은 모두 소각의 대상이다.

 그리고 그 생각에 동조하지 않더하더라도 살기 위해 몸을 지극히 낮게 살아가는 이들이있다. 그런이들이 너무도 흔하다. 현재에도 과거에도 미래에도 있다. 그런 가운데 작은 움직임 하나 하나가 발견되며 그들이 모여 미래의 희망를 만들어 가는것이 아닐까? 그런 움직임을 보여준 이가 '파벨' 이다.

"제가 선생님의 작품을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파벨이 말했다. “더 많이 빼낼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쉽습니다.” (374쪽)

이런 삼각형을 그리는 갈등의 구조속에 이야기는 시대배경과 비슷하게 매우 암울하게 이어나간다.  회색톤의 느낌을 전해주고 있는 이책에서는 그 삼각형의 팽팽한 긴장을 보여주고 있으면 각각의 심리적 묘사를 절제와 이완을 통해 잘 전달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은 한 인간의 것이 아님은 분명하고 희생이 절대적인것은 아니다. 이렇게 큰 희생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라는 괴물이 보여주는  그림들은 한참을 뒤에 이어가는 새로운 세대에게는 큰 충격을 안겨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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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감정의 절제.

개인서랍/시 2009.07.18 22:18
 스며들듯 이끄는 숨이 내몸에 떨림을 만들어주고 있다. 그 어떤것을 머리속에 가득채우더라도 그런류의 움직임이란 쉽게 잊혀지지 않는 법이다. 잊기위한 억지스러움으로  머리마저 아프고 담배로 속이 메스꺼워졌다. 눈치 없는 시간은 어찌 이리 안가는지 할 일 없이 멍해지려 노력한다. 한번쯤은 예정된 시간이었음을 진작에 깨달았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것을 모른척 하고 있었는지도.
 
 감정과 이성의 줄다리기란 이런식으로 허무하다. 언제나 팽팽한 긴장감속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조금만 흔들려도 쉽게 무너진다. 달리 생각한다면 삶이란 늘상 걱정하는 것보다 쉽다. 그러니 사실 그리 큰 걱정은 없다. 어짜피 생의 한 파편일뿐이고 언젠가는 지금의 잊기 위한 노력보다 더 힘들게 기억하려해도 잊혀질테니.

 이런 생각들이 모아지니 내 스스로가 건조하다. 세상에 덤덤해지는 시간이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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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 그의 8집 Atomos

개인서랍/음악감상 2009.07.18 00:32

서태지의 음악을 들으면...그저 한마디로 압축할수 있지 않을까?

"고집있는 자신만의 사운드."

뮤지션이라면 다들 꿈꾸는 지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본주의 논리와 좁은 내수 시장으로 획일화된 음악만을 추구해야하는 가요 시장에서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는 몇 안되는 사람중 하나다.

 물론 그런 얘기를 할것이다. 흠...

"이런 음악 외국에 많아."

뭐 이점에 대해선 나도 그리 큰 할말은 없다. 뭐 새로운 장르적 개척은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여러 장르의 관심과 그 결과물들이 각기 다른 색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만의 느낌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서 그만의 사운드라 얘기하는 것이다. 마치 다른 색이라도 같은 톤을 유지하는 것처럼...

특히 이번 8집..아니 작년부터 시작한 싱글 앨범들은 그런 색을 확실히 내비치고 있다. 필자가 처음 '모아이'를 접했을 당시 서태지와 아이들의 2집 앨범이 계속 겹쳐져 들렸다. 새로운 시도보다는 편안히 자신의 색을 보다 진실하게 얘기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물론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전면에 내세운 시도는 락음악(장르적 락)의 신선한 크로스였다. 유명한 린킨팍의 음악에서도 충분히 이야기한 방식이고 아주 예전부터 인더스트리얼 계열 음악에서 추구한 것이지만 조금은 다른 느낌임은 확실하다. 전자적 사운드, 디지털적 사운드임에도 따듯하고 신비함이 묻어있는 사운드이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팀이 아이슬랜드 출신의 MUM이다. (물론 락음악적 악기 구성을 가져오는 팀이 아니다. ) 한번 들어봐도 좋을듯 하다. 물론 열에 아홉은 잠 잘 것이라고 장담한다.

MUM

아래는 추가적으로 참고할만한 음반들이다.

Fantasma - Cornelius


Reanimation - Linkin Park


본격적으로 음반에 대해 살펴보자...ㅋ

음반 북클렛


우선 음반 북클렛은...사실 NG다..
서태지가 이런류의 이미지를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하나 하나를 뜯어 놓고 보면 훌륭한 작품들이다.

하지만...


우선 음악에서 신비함과 따뜻함을 느끼긴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이미지적으로 매우 깔끔한 사운드다. 그런데 북클렛은 너무 산만하다. 너무 많은 디테일이 상주하고 있고 어떤 부분이 강조인지 알수가 없다.  가사가 써있는 부분 역시 가독성을 포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눈이 아플정도다.

마치 좋은 그림 몇장 이어 붙여서 가사를 붙여 넣기 한것 처럼 보인다. 그 이어 붙인 그림들도 그 컨셉과 느낌이 들쑥 날쑥이다. 조화의 부분에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타입(fonts)도 영문은 그나마 괜찮았지만 한글은 음악의 느낌과는 다르게 너무 옆으로 퍼져있고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는 글잎(유사세리프)글씨들이다. 이보다 더한건 영문자가 가지는 느낌과도 너무 다르다는 것이다.  또 어찌나 정직하신지 모두 가운데 정렬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표절 시비가 있었지만 서태지 7집의 북클렛을 가장 사랑한다.

사운드

싱글의 곡들을 리마스터링한 이음반은 사운면에서만 봤을때는 정말 괜찮다는 생각을 한다. 고인이 된 Michael Jackson의 Dangerous앨범이 전세계 스튜디오에 엔지니어들의 교본으로 하나씩은 꼭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이 서태지의 이 앨범도 국내 스튜디오에서는 참고할만한 사운드를 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제대로 된 사운드를 감상하기 위해 음악을 하는 친구의 집에 방문하여 모니터 스피커로 감상해보니 그 퀄리티를 더욱 실감할수 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이 음반을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에서 들어보고 싶다.

곡의 구성


사실 곡구성이라고 해봤자...싱글 발매 순서이며 새로운 2곡 그리고 RMX다... 하지만 딱히 거슬리지 않는 구성이다. 사람의 감정선을 잘 타고 넘어가는 배열이다. 예상하기로 이미 작년에 모든곡을 대략적으로 작업을 다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그래서 싱글발매 역시 그런 곡의 구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진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음악...

5집...6집...7집...

그리고 8집..

이전의 솔로 앨범들은 서태지 자신의 색에 어떤 장르적 결합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보인다. 7집의 이모코어의 표방은 사실 그에게 가장 어울리는 장르적 결합이라 생각했고 이번 8집은 그런 그의 색을 좀더 다듬어 더욱 소프트해졌고 앞에서 얘기했듯이 편안하게 자신의 원래 스타일로 회기한듯 보인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옷을 입은 듯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번 앨범에 주목할 부분은 일렉트로닉한 사운드에 현악과 피아노등 아날로그 느낌의 악기들과 락 사운드를 내주는 악기편성의 조화다. 또한 그의 보이스는 비음이 강하고 미성이다. 그러니 음악 자체가 아무리 강렬하다 할지라고 그 감성적인 부분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다시 말해 묘한, 때로는 장난끼 넘치는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불확실하고 불규칙적 박자는 사람의 마음을 불안하게 만들어 주고 그 밑으로 부드러운 사운드가 바쳐주고 있다. 이런 이유로 그의 음악은 신비하면서도 따듯하다.

상업적 논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우스워 안할까 하다. 뭔가 빼먹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마치며"를 쓰고 다시 돌아와 칸을 늘렸다.
얼마전에 소유진이 라디오에서 서태지에게 장사꾼이라 이야기하여 큰일이 난적이 있었다. 간도 크시지 어찌 그런 발언을...^^;

음악의 상업적 논란은 인기 있는 가수들에게 늘상 붙어있는 수식어와 같다. 특히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사람들일수록 더 논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난 그 장사꾼, 상업적 논란이 가지는 부정적 느낌을 제외하자면 맞는 이야기라 생각한다. 음악인들도 돈을 벌어야한다. 그래야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할수 있고 내고 싶은 사운드를 낼수 있다. 서태지가 예전에 말한 것중에 자신은 돈을 벌기 위해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하기 위해 돈을 번다 이야기 했다. 이 사실은 음반제작과 사운드에 아주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이해가 가는 이야기다. 돈을 많이 벌어 꼭 기부를 해야 상업적 논란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너무 우스운 발상이라 생각한다.(서태지가 기부를 하지 않았단 얘긴아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천차 만별인데 어찌 남의 가치관에 잣대를 가져다 대는가? 난 음악인은 기부보다는 자신의 사운드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한다는 가치관이다. 그렇다고 기부를 하는 가수들에게 '음악이나 신경쓰지 뭐하는거냐"라는 비난은 하지 않는다. 여하튼 결론은 서태지가 앞으로도 돈 걱정없이 더 좋은 사운드를 만들어내기를 바란다.

마치며...

사실 난 그의 음악보다 그의 행보를 좋아한다.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 팬이었고. 회오리춤을 따라 췄고. 대학시절에는 그의 음악을 연주하고 노래했으며 7집 음반에 열광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팬은 아니다. 그의 음악을 즐겨듣지도 않는다. 하지만 자신의 음악을 사랑하고 자신의 음악을 사랑하는 팬이 있다는 것... 나이들수록 신경쓸 부분이 많아지겠지만 그래도 다른 기성 세대에 비해 순수해보이고(사실확인불가) 생활에 치여 자신을 포기한 여타의 사람들의 삶이 아닌 그만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에서 그의 삶을 좋아한다. 내가 지향하는 삶을 목표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는 사람이기에 그를 좋아한다. 그리고 부럽고 더나아가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그가 존경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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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주니어 '너라고' 립씽크 - 성포중 UCC제작반^^

개인서랍/영상 2009.07.13 10:24


학교 게시판은 어찌 올리는지 몰라 우선 여기다만 올린다...글고 동영상 파일 필요한 사람은 말해 한학기동안 수고했고 2학기에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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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NS

New Video/And so on 2009.07.01 23:01
A simple short film about communication. 
Created by Publicis Mojo and @RadicalMedia
Director: Patrick Hughes
http://www.patrickhughes.com.au

Join the Facebook Fan Page: http://www.facebook.com/pages/SIGNS#/...

If you like the soundtrack, you can check out @ http://www.internetdj.com/signs-music

the Schweppes online film festival: 
http://www.schhh.eu/shortfilms/

mudica's Diary에서 가져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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